쉬면서 하는 도전

내일이면 출근이다.

아…

일단 한숨 좀 쉬고.  다시.

내일이면.

출근이다.

이번 holiday break는 미국에 온 이후에 가장 길고도 멀었다.  12월 19일 훌쩍 가족 여행을 떠난 뒤 근 2주 동안 사무실을 떠나 있었다는 점에서 ‘길었고,’ 그 어떤 때보다 회사일에 대한 생각을 1도 안 해냈다는 측면에서 ‘멀었던’ 연말이었다.

정확히 계산해보니 무려 19일이나 쉬었다. (공식적으로는 14일이다. 무려 5일을 Work From Home—재택근무—한다고선 컴퓨터만 켜 놓고 놀았다!)

그 대신;

  • (10년 넘게 손도 대지 않았던) 소설책을 네 권 반, 에세이 한 권을 읽었고,
  • (별 내용 없지만) 8개의 글을 썼고,
  • (정말 하기 싫었지만) 20명에 대한 지난 하반기 평가 보고서를 썼고,
  •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와인 12병, 맥주 7캔, 소주 2병, 위스키 1병, 진토닉 4잔, 마이타이 외 이름이 기억 안 나는 칵테일 3잔, 일본 소주 1/4병을 마셨고, 나혼자!
  • (당연하지만) 몸무게가 약 4킬로 늘었다.

언젠가 따로 포스팅할 생각이지만, 이번 연말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하와이 (마우이 섬)로의 여행이었다.  아내와 아이들도 즐거워 했고 나도 즐겁고 돌고래도 즐거웠다.

그동안 써보고 싶었던 소설의 줄거리도 썼다.

가족 여행이 너무 즐거워서 많은 사진과 추억으로 가슴 한 켠에 남았다면, 소설 줄거리는 너무 설레어서 어설픈 초안과 기대감으로 다른 한 켠의 가슴에 남았다.

몇 년이 걸릴지 완성할 수나 있을지 누가 관심이나 가질지 알 수 없다.  끝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그들은’ 이미 시작했다.  고군분투하는 소설 속의 ‘나’와, 원숭이 뇌에 대한 농담에 까르르 웃는 Sam, 쇄골 밑 가슴라인이 시원하게 뻗은 다람쥐 선생님, 앞머리에 가려서 눈이 잘 보이지 않는 어두운 청년 테츠로까지.  연말 내내 열심히 준비했다.

“여기 쯤에서 내가 팔을 괘고 당신을 쳐다보는 거야,” “그럼 너무 노골적이지 않나요,” “그건 당신이 내 가슴을 쳐다봐서 그런 거고,” 이런식으로 서로 동선을 짜고 호흡을 맞추는 거다.

이것만으로 이렇게 즐거울 수 있다니.  내가 정상이 아닌게 분명하다.

쉴 때도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라

Adam Grant (와튼 스쿨의 교수이다. 그의 책은 모두 좋아하는데 특히 Give & Take는 예상 외로 회사에서 응용하고 인용할 기회가 많았다)의 Work in 60 seconds 중에서 쉬는 방법에 대한 재미있는 이론이 하나 소개된다.

그냥 쉬는 것도 재충전이 되지만, 뭔가 일과 전혀 관련 없는 도전적인 일을 하면서 쉬면 그 성취감을 그대로 일터에 가져와 오히려 일이 더 잘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겨울에 스키를 탄다고 하니, 어렸을 때 공부만 했거나 운동 체질은 아닌가보다. 아니면 알고 보니 진짜 선수였다는 반전의 섹시남일수도!? 미국엔 워낙 이색적인 이력을 소유한 사람이 많아서, 그랬을 수도.)

내 연말 도전은 소설 줄거리 쓰기였다.  이 동영상은 그 이후에 봤으니, 운 좋게 맞아 떨어졌다고 해야한다.  비록 내일부터는 귀신의 집 커튼을 여는 기분으로 현실 속에 들어가야 하지만, 다람쥐 선생과 그 외 ‘출연진’들이 기다려줄 생각을 하니 한껏 힘이 난다.

다녀와서 놀자고!

One Comment Add yours

  1. 꿈같은 시간을 보내셨군요. ^^
    원하는 일에 시간을 쓸 수 있다는 건 그 자체로 가장 큰 행복이 아닌가 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