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해버렸다

1월은 지난 반기에 대해 서로 평가를 하는 달이다.   일을 잘 한 친구가 있으면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뭔가 불만이 있으면 털어놓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사내 평가 시스템에 글로 써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데, 나는 굳이 직접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내 딴에는) 대화를 하는 편이다.

넌 정말 최고야, 이런 좋은 얘기는 아무래도 직접 만나서 해야 짜릿하다.  그런 말을 들을 수 있다면야 더더욱 만나서 두 손 마주 잡고 듣고 싶다.  반면에 좀 가혹한 피드백을 줘야 할 때도, 의외로 만나서 하는 게 사실 더 쉽다.  글로만 전달하고 서로 모르는 척하는 것보다는, 말로 하는 편이 훨씬 속 시원하다. (물론 하기 전에는 아무래도 긴장된다.  해 놓고 나면 시원하다.)  내가 피드백을 받을 때도 직접 듣는 게 좋다.  대화를 통해 정확히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지난주 팀원 한 명과 피드백의 시간을 가졌다.  나이가 나보다 살짝 더 많은 인도 아저씨인데, 같은 매니저를 모시고 있다.  농담 센스도 서로 비슷해서 (결국엔 서로 아재 개그지만) 꽤 즐겁게 같이 일하는 동료이다.  페이스북에 온 지는 얼마 안 되어 피드백 문화에는 아직 적응 중이다.

이 친구와 만나서 이런저런 피드백을 줬다.  대부분이 좋았다.  실제로도 일을 잘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런저런 사례를 들어 아주 깊이 있게 칭찬해줬다.  이 친구는 내용도 내용이지만 내가 그 모든 것을 그렇게 자세히 기억하고 있다는 것에 감탄해했다.  그렇게 약 20분을 칭찬해 주고, 이런저런 부분이 바뀌면 더욱 훌륭해질 거야, 이렇게 아름답게 마무리하고 나니 시간이 다 지났다.

원래는 나도 피드백을 듣고 싶지만, 어차피 시간도 없고 이 친구는 어차피 시스템을 통해 나에게 피드백을 줬기 때문에 다음에 이야기하자고 했다.  그랬더니 이 친구가 갑자기 당황해하며 랩탑을 열고 아니야 나도 줄게, 하며 부산을 떠는 게 아닌가.  어차피 오늘 저녁에 시스템이 열리면 네가 쓴 것을 나도 읽을 수 있으니 괜찮다는 것을 굳이 막으며 기어코 자기가 쓴 부분을 읽었다.  미적지근하지만 대체로 초이와 같이 일할 수 있어서 희망적이다, 뭐 그런 일반적인 이야기였다.

내가 칭찬은 아주 예술적으로 잘 할 수 있다. (Image Source – 스파루월드)

고맙다,는 말을 뒤로하고 퇴근 후 시스템을 열었을 때 비로소 이 친구가 왜 그리 마지막에 다급했는지 알게 됐다.  전체를 읽어보니 나에게 말로 해준 부분은 전체 피드백의 극히 일부분이었다.  나머지는 죄다 안 좋은 얘기뿐이었다.  아주 길게.  피드백만 읽으면 아니 누가 이런 병신을 PM으로 고용했단 말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가 당신에게 준 피드백과 그 퀄리티가 너무 달라서 갑자기 미안했으리라.  그러니 황급하게 좋은 부분을 조금이라도 직접 얘기해 주려고 한 것일 게다.

그러면 안 되지만 엄청 손해 보는 느낌이었다.  되로 주고 말로 받는, 아니 그 반대인가.  아 이 아저씨 같은 편인 줄 알았더니 뒤통수 제대로 한 방 맞았다.  물론 피드백 나쁘다고 해서 적군은 아니지만, 지난 반기 내내 입으로는 그렇게 칭찬과 감탄을 달고 살더니, 내가 PM으로 오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하더니!

그렇다고 해서 서운하다고 찾아갈 일도 없고, 소주 한 잔 할 것도 아니어서 그냥 내가 압도한 걸로 생각하기로 결정했다.

누가누가 상대방 칭찬을 더 잘하나 대결에서 압도하기.

누가누가 더 병신 같나, 로 압도하기.

이겼는데 무릎 끌어안고 숨고 싶네 ㅅㅂ.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